
16세기에 발포성 시마는 맥주보다 더 선호되는 음료였으며 이후 핀란드에서 봄을 알리는 음료가 되었습니다.
핀란드는 sisu (탄력성), 사우나 및 Sibelius 의 트리플 "s"로 유명합니다 . 그러나 수세기 동안 더 미묘한 네 번째 "s"도 있었습니다. sima , 물, 설탕, 레몬 및 효모로 만든 발효 음료입니다. 오늘날 발포성이 있고 거의 무알코올 음료인 시마는 전국적으로 사랑받고 있으며, Vappu 또는 핀란드인들이 봄의 도래를 맞이하기 위해 야외로 넘쳐나는 메이데이를 기념하기 위한 특별 음료로 어린이와 성인 모두가 가장 많이 마십니다.
Sima의 뿌리는 고대 알코올 음료 미드에서 유래합니다.
나는 35년 전에 핀란드 도시 Pieksämäki에 있는 친구의 정원에서 봄 햇살에 반짝이는 부드러운 거품인 수제 시마를 처음 맛보았습니다. Vappu 전날이었고 음료의 달콤한 산도는 오늘까지 내 뇌리에 기억에 남았습니다. 마침 내 4번째 생일이었기 때문에 축하 다과가 내 특별한 날과는 아무 상관이 없고, 대신 수세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핀란드 역사의 풍부한 부분의 일부라는 것을 깨닫는 데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시마의 뿌리는 초기 청동기 시대 유럽에서 널리 마셨던 고대 알코올 음료 미드 또는 꿀 포도주에서 비롯됩니다. 가장 단순한 형태의 발효 꿀과 물인 미드는 유럽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고대 베다 산스크리트 찬송가 모음집인 인도의 리그베다에서도 언급됩니다. 그러나 Game of Thrones 및 The Vikings와 같은 TV 시리즈로 인해 미드의 현대적 명성은 8세기 바이킹의 어깨에 달려 있습니다. 그는 물, 꿀, 풀과 써레와 같은 허브의 높은 알코올 혼합을 즐겼습니다. 그들에게 술은 사람들에게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는 힘을 주는 신의 음료였습니다. 사실, 바이킹은 야심 찬 추장들이 추종자들의 존경을 받기 위해 자신의 술 마시는 홀을 지을 정도로 술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시마와 더 흡사한 감귤류 벌꿀은 16세기까지 해안 도시 투르쿠와 같은 핀란드 해안에 정박하지 않았으며, 이는 현대 독일과 라트비아에 있는 한자 북유럽 마을에서 수입되었습니다. 이 16세기 음료는 오늘날의 저알코올 시마와 달리 긴 발효 과정으로 인해 최대 17%의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으며 핀란드에서는 맥주보다 더 원하는 음료였습니다.
가장 분주한 16세기 핀란드 수입업자 중 하나는 현명한 상인이자 선주인 Valpuri Erkintytär Innamaa였습니다. 이 여성은 시마를 오늘날의 상징적인 핀란드 Vappu 음료로 만드는 데 도움을 준 의지가 강한 여성입니다.
인나마 시대에 투르쿠는 여전히 스웨덴의 일부였습니다. 1523년에 구스타프 1세가 왕으로 즉위했을 때 그는 도시의 전략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황폐한 성을 개조하고 때때로 방문했습니다. 도시에 있는 동안 그는 투르쿠의 시마를 즐겨 부르주아 사이에서 유행하는 음료로 만들었습니다. 자연의 재료로 만든 축제 음료인 레시피 책 시마(Sima)의 저자 Seija Irmeli Kulmala에 따르면 "스웨덴의 구스타프 1세 왕은 투르쿠에서 맛본 시마를 좋아했습니다. 그는 시마 붐을 일으켰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ima는 [Riga와 Lubeck에서] 대량으로 수입되었고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Innamaa의 첫 번째 남편은 그가 수입한 물품을 제공하기 위해 Turku Castle에 거주하는 스웨덴 법원으로부터 왕실 임명 영장을 받았습니다. 1563년 그가 사망했을 때 인나마는 상인 사업을 이어받아 도시에서 가장 큰 함대를 보유한 가장 부유한 투르쿠 상인이 되었습니다. 투르쿠에서 Gustav I가 만든 시마에 대한 열풍에 자극을 받은 Innamaa는 발트해 항구에서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는 음료를 더 많이 수입하기 시작하여 적어도 스톡홀름까지 퍼뜨렸습니다. 당시 스웨덴 수도에서 시마는 거의 와인만큼 비쌌습니다
Inamaa의 사업 성공은 놀랍습니다. 전통적으로 그녀의 죽은 남편의 유산은 새 배우자에게 이전되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신 그녀는 세 번 더 결혼한 후에도 사업을 직접 관리했습니다. 그녀의 성공은 구스타프 1세의 죽음에 뒤이은 1560년대 정치적 혼란 동안 그녀를 쉬운 표적으로 삼았고, 그녀는 공격을 받고 두 번 이상 약탈을 당했습니다. 그러나 Innamaa의 삶을 바탕으로 한 역사 소설 Western Winds 의 저자 Kristiina Vuori에 따르면 Innamaa는 적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Vuori는 "그녀는 스톡홀름으로 가서 왕에게 자신이 겪은 부당한 일에 대해 이야기하기까지 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여자임에도 불구하고 [인나마]는 침묵하지 않을 것이다."
시마가 상류 사회의 잔에서 핀란드 가정의 노동자 계급 안경으로 떨어지는 데 2세기 이상이 걸렸습니다. Innamaa의 시대에 시마는 음료의 주요 성분인 꿀과 레몬이 모두 이 지역에서 여전히 희귀했기 때문에 값비싼 상류 음료로 남아 있었습니다. "꿀 때문에 시마는 매우 비쌌고 가장 부유한 부르주아와 투르쿠 성의 궁정만이 그것을 감당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Vuori가 말했습니다.
18세기까지 설탕은 꿀을 대체했지만 유럽이 사탕무에서 설탕을 생산하기 시작할 때까지 수입 사탕수수에 의존하는 희귀한 상품이기도 했습니다. 1750년대에 핀란드 최초의 설탕 정제소가 투르쿠에 설립되자 점점 더 많은 핀란드인들이 시마와 같은 달콤한 사치품을 만들고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노동 계급의 사람들은 지역 교구의 봄철 모임과 같은 특별 행사에서 시마를 맛볼 수 있었습니다. 수십 년 후, 그것은 바뀌었고 사람들은 "19세기에 시마의 재료인 설탕과 레몬을 더 쉽게 구할 수 있게 되면서" 사람들이 더 자주 그것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고 Kulmala는 말했습니다.
1880년대에 핀란드도 상업적으로 효모를 생산하기 시작하여 시마를 대규모로 만들기가 훨씬 더 쉬워졌습니다. 현지 회사는 갑자기 더 일관성 있는 음료를 생산할 수 있었고 핀란드 전역의 키오스크와 카페에서 판매되었습니다. 20세기 초, 이제 거의 무알코올 음료가 된 시마는 봄의 도래를 축하하는 축제인 Vappu의 필수 음료가 되었습니다.
헬싱키 호텔 및 레스토랑 박물관 의 큐레이터인 Tiina Kiiskinen에 따르면 Vappu와의 연결은 19세기 말에 처음 인기를 얻었고 이데올로기적 사회적 십자군으로 발전하여 완전한 결과를 낳은 핀란드 금주 운동 덕분에 이루어졌습니다. Kiiskinen은 1919년에서 1932년 사이에 술을 금지했습니다. "20세기가 시작될 무렵, 축하 행사에서 술 대신 무알코올 음료를 찾으려는 강한 의지가 있었습니다."라고 Kiiskinen은 말했습니다. "Sima는 저렴하고 스파클링 와인과 비슷해서 인기가 많았습니다. 광고는 시마의 메이데이 음료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했습니다."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절제 운동은 추진력을 잃었지만 시마는 핀란드 바푸의 전형적인 부분으로 남아 있습니다. 연례 행사는 4월 30일부터 5월 1일 또는 2일까지 이어집니다. 이 기간 동안 시장 광장은 음식과 풍선을 판매하는 노점으로 가득 차고, 사람들은 화려한 가발과 가짜 빨간 코와 같은 기발한 의상을 차려입고, 남녀노소 모두 모여 시마를 마시고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친구들과 봄날.
시마의 범위는 축제를 넘어서도 확장됩니다. 어린 학생들은 학교에서 시마를 발효시키는 법을 배웁니다. 레스토랑에서는 청어, 감자 샐러드, 달콤한 패스트리와 함께 Vappu 메뉴에 시마를 제공합니다. 큰 양조장에서 병을 만들고 자체 버전의 음료를 판매합니다. 매년 봄, 상점 선반은 다양한 시마로 가득 차고 신문에서는 최고의 브랜드를 리뷰합니다. 뿐만 아니라, 수제 시마는 가문비나무에서 오이, 대황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맛을 실험하는 창의적인 가정 양조업자와 함께 장인의 음식 문화가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저 역시도 직접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녀의 책에 있는 Kulmala의 시마 레시피에 따라, 나는 전통적인 레몬 껍질과 주스에 파인애플과 오렌지를 추가하고 설탕과 함께 모든 것을 섞은 다음 거의 끓는 물에 붓고 물이 조금 식었을 때 이스트를 조금 넣었습니다. 8시간을 기다린 후, 나는 시마를 병에 걸러내고 건포도 몇 개를 얹었습니다. 거의 일주일 동안 하루에 한 번 병을 열어 압력이 빠져나가도록 했고, 건포도가 표면에 떠오르면 발효 과정이 완료된 것을 알았습니다.
올 봄, 바이킹 드링크에서 핀란드 샘물까지 시마의 길을 따라가며 수제 시마 한 병을 들고 투르쿠로 모험을 떠났습니다. 투르쿠 성의 조약돌 안뜰에서 나는 시마 배럴을 성으로 운반하여 궁정에서 즐기던 인나마 시대로 돌아간다고 상상했습니다. 나는 코르크 마개를 터트렸고, 가볍게 압력을 가한 음료가 내 손에 흘러내리자 손가락이 끈적끈적해졌다. 레몬 향이 나를 감싸고 나를 어린 시절로 데려갔다. 나는 올해의 첫 번째 시마를 한 모금 마셨고, 구연산의 단맛이 혀를 굴렀고, 핀란드의 풍부한 역사에 대해 축배를 했습니다.
'음식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한국의 부대찌개 : 존슨탕 (0) | 2021.10.08 |
|---|---|
| 영국 차 이야기 (0) | 2021.10.06 |
| 폴리네시아 뜨고 있는 섬 과일 (0) | 2021.10.05 |
| 홍콩의 야식 (0) | 2021.10.03 |
| 태양과 함께 요리하는 칠레의 요리사 (0) | 2021.10.02 |